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일9년 마케팅물 등급분류 결산] 제도 개선에 따른 등급분류 건수 감소!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14:58

    20하나 9년 광고물 다 등급 분류 동향의 두드러진 특징은 광고물 등급 분류 제도 개선에 따른 등급 분류 수 감소와 넷플릭스의 공격적 마케티은이다니다. 20하나 9년 광고물은 총 40,588건이 등급 분류되며, 전년도 대비 4,275건(9.5%)감소했습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영화 예고편, 영화 광고 선전물은 감소한 반면 비디오 광고 선전물은 증가했습니다.​ ​<20하나 8/20하나 9년도의 광고물 등급 분류 결과>


    >


    ​ 영화 예고편은 전체 관람 가와 청소년 관람 불가, 2개 반에 등급 분류되고,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을 받은 예고편은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 전에 상영 가능하는 것입니다. 예고편 등급 분류 수는 전체적으로 2018년 대비 825(11.6%는 감소했습니다. 영화 본편의 등급 분류 수가 전년 대비 214개(8.6%)이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예고편의 수가 감소한 것은 등급 분류를 끝낸 동 1한 스토리 예고편에 단지 입장 또는 공개 1자만 수정한 때는 등급 분류를 받지 않아도 된 중복 분류 규제 개선의 이유가 너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8/2019년도 영화 예고편 등급 분류 결과>


    >


    ​ 청소년 관람 불가로 등급 분류된 예고편은 총 215건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청소년 관람 불가의 주된 이유는 선정성, 폭력성 약물(흡연, 소움쥬, 마약 등)과 비속어 사용입니다. "최근 성인영화 예고편은 성애기 장면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분류를 신청하는 사례가 노상어 본인이고, 액션영화 예고편은 영화촬영 기법 및 특수효과의 발전으로 폭력 묘사가 더욱 정교해지고 강렬해지는 경향이 있어 세심한 등급분류가 요구됩니다" 약물(흡연, 소음주)은 직접적인 행위는 제한하지만 가능한 한 전체적인 맥락에서 등급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료제출은 영화제, 박스오피스 등에 대한 증빙자료 미비본인 본편등급이 결정되더라도 관람등급을 표기하지 않는 경우입니다.​<2018/2019년도의 광고 영화 등급 분류 결과>


    >


    머캐팅 영화는 영화 상영 전 상영되는 일반 머캐팅물을 의미하며, 관련법에 따라 전체 관람가 등급을 받은 머캐팅 영화만 스크린에서 상영됩니다. 머캐팅 영화는 대형 스크린에서 머캐팅한다는 점에서 일반 매체에 비해 집중도가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머캐팅 영화는 대부분 일반 상품 머캐팅, 지자체 본인, 행정부, 공공기관 홍보물로 다른 영화 머캐팅에 비해 유해성 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20일 9년에는 한건의 '유해성 잇소리'이 지적되 옷슴니다. 일반 상품인 마캐팅의 경우 대부분 지상파 케이블을 통해 방영되는 마캐팅물이어서 마캐팅 영화의 등급 분류는 이중규제 성격이 있어 앞으로 규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20일 8/20일 9년도 영화 마케티은 광고물 등급 분류 결과>


    >


    ​ 영화 광고 마케티은 달린 총 26,033건으로 작년 동기 대비 때 4,7의 하나하나건(한개 5.3%)이 크게 줄었습니다. 매년 증가한 영화 광고 마케티은 물이 크게 줄어든 주된 이유는 20하나 8년 하나 0월 개정·시행된 "광고·마케티은 물의 청소년 유해성 확인의 기준"의 결과로 보입니다. 청소년 유해성 확인을 받은 동한의 예기 광고의 경우, 크기, 위치, 형태 변동 시 유해성 확인을 받지 않아도 되도록 등급 분류를 간소화했기 때문입니다. "영화 광고 마캐팅물은 포스터, 전단지, 간판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광고와 온라인 전송과 동영상 광고가 주류이며, 디지털 시대에 맞춰 모바하나, SNS, 유튜브 등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광고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영화 광고 머캐팅물인 "유해성 있는 sound"의 주된 이유는 선정성, 폭력성, 약물 등입니다. "성인영화 광고 매캣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성인영화 포스터의 제목, 이미지, 문구의 선정적 표현이 유해성 있는 sound의 주된 이유입니다" 성인영화에서 근친상간과 여성비하의 표현은 청소년 보호를 위해 엄격히 등급 분류되어 있습니다​<20하나 8/20하나 9년 비디오 광고 마케티은 물 등급 분류 결과>


    >


    ​ 비디오 광고의 광고물은 20일 9년 총 3,535건으로 20일 8년보다 일, 206건(5일.8%)이 항상오했습니다. 비디오 광고물의 급격한 증가의 주된 원인은 넷플릭스의 공격적인 광고입니다. 국내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넷플릭스는 '세상 기묘한 이야기', '블랙미러', '아이리시맨' 등 새롭게 콘텐츠 출시에 맞춰 광고를 강화했습니다. 20일 9년 넷플릭스 광고의 광고물은 총 545건으로 20일 8년 200건보다 345건(272%)증가했습니다. 둘째, 국내 성인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예전에 비해 포스터 등의 광고물이 증가했습니다. 성인물 본편의 등급 편수가 전년 대비 감소한 상태에서 비디오 광고물이 증가한 것은 성인물 시장의 치열한 경쟁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광고의 유해성도 크게 증가했지만 근친상간, 몰카 동영상 등 사회규범상 용납할 수 없는 주제 자신성 행위 묘사, 지나친 신체 노출로 인한 선정성 때문입니다.영화 광고는 온, 오프라인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므로 청소년 보호를 위해 보다 세심한 등급 분류가 요구됩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체 특성을 고려한 등급 분류도 필요합니다. 보다 세심한 등급분류를 위해 중복규제 요소를 개선하고, 향후 청소년 보호와 창작의 자유를 위해 보다 합리적인 등급분류를 위해 노력합니다.글. 영상물등급위원회 광고물소위원회 위원 한승호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