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가면역성 갑상선 질환 (Graves' disease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3. 11:49

    자기 면역성 갑상선 질환의 유병률을 5%까지 보고되고 있을 정도로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본인 타 본인은 그레이브스병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고, 본인 타 본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이 대표적인 자가 면역성 갑상선 질환입니다.우리 본 인 라의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87%가 그레이브스 병으로 갑상샘 기능 저하증 환자의 95%가 하시모토 갑상선 염으로 추정된다 슴니다.1. 그레이브스 병(Greves'disease)의 개요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 생성, 과다 분비, 비만성 갑상선 종입니다 카미 소견이 특징입니다.자가면역학적 특징은 TSH(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용체에 대한 자가항체가 생성, 결합되어 호르몬 분비를 과도하게 촉진시킨다는 것입니다.그 외에도 다양한 자기항체가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조직학적인 소견으로는 갑상선의 실질조직이 비후하고 특히 여포세포가 비대해지지만 교질의 양은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갑상샘 촉진에서 2-6배 정도 커진 소리를 확인하고.또한 림프구가 침윤된 소견이 관찰되는데, 다른 자가면역질환과 마찬가지로 침윤된 림프구에서 면역물질(TSH에 대한 자가항체, 다양한 사이토카인)이 끊어집니다.없이 생성되며 질병 상태가 지속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 주십시오.


    2. 하시모토 갑상선 염(Hashimoto's thyroiditis)75퍼센트의 환자에게서 갑상선 종대가 보이지만 갑상선이 위축되고 촉진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하시모토 갑상선염의 경우 림프구의 침윤 강도가 그레이브스병으로 더 강하고 갑상선 조직이 파괴되는 범위가 더 넓습니다. 또한 그레이프스병보다 다른 자가면역질환과의 관련성이 높습니다. 특히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인 셰그렌증후군, 루프스, 면역성혈소판감소성 자반증과 관련이 많은 편입니다.검사 결과 TPO, Hg에 대한 자기 항체가 각각 90%, 60퍼센트에서 발견되며 THS에 대한 자기 항체도 발견됩니다. 유전적으로 HLA-DR, DP, DQ의 관련성이 있는 하시모토 갑상선 염이 있을 경우 갑상선 유두 암의 발생 위험.는 1개.59배로 증가할 것입니다라는 것도 할 것입니다.3. 아급성 림프구성 갑상선 염 일시적인 갑상선 중독증을 동반한 아급성 갑상샘염(Chronic thyroiditis with transient thyrotoxicosis, CT/TT)는 일시적인 갑상선 중독증과 갑상선 내의 림프구 침윤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과 아주 비슷하지만, 보다 경과는 가벼운 편인 것 같습니다. 출산 후에 나쁘지 않고 나쁘지는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산후 갑상선염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입으면 다산부의 5하나 5%로 나쁘지 않은 타격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역시 자기 면역성 질환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참고 문헌:Hanyang Med Rev 20하나 2;32:2하나 9-226, Korean Thyroid Assoc 20개 4 May 7(하나):57-6개)4. 자기 면역성 갑상선 질환의 유전과 후성 유전적인 접근자가 면역성 갑상선 질환은 다른 자기 면역 질환이 발생 기전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감수성이 있는 사람에게 환경적인 유발인제가 반복적으로 노출되고 면역 관용이 붕괴되면서 자기반응성 림프구가 발발하며, 그로 인한 염증과 조직 손상의 자가항체 작용 결과 그레이브스병과 하시모토 갑상선염이 발생합니다. 이 두 가지 질환입니다.상처 증상은 반대로 보이지만, 실질적인 병인은 비슷한 면이 많이 있습니다.


    >


    위의 표는 GD와 하시모토 갑상선염(HT)의 발병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표본으로 해 본 것입니다. 관련 유전자 중 HLA-DRb하나로-Arg74, CTLA-4, PTPN22, Tg, ARID5B는 두 질환에 공통적으로 관여하지만 GD에는 TSHR, CD40, CD25의 유전자가 HT는 하나 2q유전자가 홍쟈우에 관여하게 보세요.


    >


    이러한 유전자에 SNP가 존재하는 것만으로는 질병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전자가 같은 쌍둥이라도 한 형제에게만 GD와 HT가 과인타과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각각의 유전자의 SNP가 발생 위험도를 높인다고는 하지만 그다지 큰 차이는 없습니다. 고로 질병 발생에 역시 다른 유전적 요소가 있다고 추정하던 중 후성 유전(Epigenetics, 유전자에 메틸기가 붙는 패턴, 히스톤 단백질의 꼬리 패턴, microRNA 등이 관여하는 후천적으로 유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 그 연결고리라는 것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다양한 환경적 위험인제가 후성유전을 형성하고 유전적 감수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관련 단백질의 발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GD, HT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지식입니다. (MECHANISMS OF AUTOIMMUNE THYROID DISEASES:FROM GENETICS TO EPIGENETICS, Annu Rev Pathol.2014;9:147– 156.)인천 이레 한의원은 자가 면역 질환을 중심으로 치료하는 병원입니다.다른 자가면역질환과 유사한 병인을 갖는 산후갑상선염, 그레이브스병으로 대표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 하시모토갑상선염으로 대표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한 면역치료 노하우를 마련하였습니다.병원에서 항갑상선제, 안티로이드, 신딜로이드 등으로 조절이 안 되는 사람, 부작용으로 복용하기 어려운 경우 이 과인, 수술을 앞둔 경우 한의학 치료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